Skip to main content

빌게이츠, 왜 韓 투자? “팬더믹 극복 대덕 등 역할 기대”

인터뷰: 김윤빈 라이트펀드 대표 “한국형 추격 연구로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충분히 역할할 것”
빌게이츠, 왜 韓 투자? “팬더믹 극복 대덕 등 역할 기대”
[특별인터뷰]김윤빈 라이트펀드 대표
“K-사이언스 세계가 주목…대덕, 감염병 대응 중심축”
3쪽 제안서 연구자 믿고 시급성 때문…”피어리뷰 등 중요”

헬로디디 개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로 전 세계 과학기술계가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전염병과 전쟁을 선포하며 기업의 도전적 과제를 지원해 주목받는 기관이 있다. 글로벌 헬스기술 연구기금(Research Investment for Global Health Technology Fund, RIGHT Fund) 앞 글자를 딴 ‘라이트 펀드’다.

라이트 펀드는 세계공중보건증진을 목표로 2018년 보건복지부(250억)와 빌앤멜린다 게이츠 재단(125억, 이하 게이츠 재단), 한국생명과학기업 5개사(125억, SK바이오사이언스, LG화학, GC녹십자, 종근당, 제넥신)가 공동 출자한 글로벌 민관협력 비영리 재단이다. 백신, 치료제, 진단 기술 개발 연구에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00억원의 기금을 지원한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빌 게이츠 재단 이사장이 코로나19 대응 논의 통화에서 라이트 펀드가 언급됐다. 이를 계기로 빌 게이츠 재단과 라이트 펀드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빌 게이츠 이사장은 통화에서 한국의 위기극복을 높게 평가하며 재단 투자 펀드를 두 배 이상 확대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 펀드를 지휘하는 사람은 김윤빈 대표. 그는 한국은 여러 나라에 진단 장비를 지원해주는 등 코로나 대응에서 전 세계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이를 계기로 K-사이언스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는 것. “한국형 추격 연구로 감염병과의 전쟁에서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