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빌게이츠가 나선 라이트펀드, 국내 기업 참여 탄력받나?

뉴스: 빌게이츠가 나선 라이트펀드, 국내 기업 참여 탄력받나?
빌게이츠, 한국 정부에 기금 2배 확충 제안
당초 5년간 500억 규모…개발도상국 감염병 퇴치 목적
국내 기업들의 감염병 R&D과제 선정해 연구비 지원
김윤빈 대표 “기금 확충 시 더 많은 과제 지원…세계 시장 개척 기여”

뉴시스 개제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K-바이오를 칭찬하면서 한국 정부에 투자 확대를 요청한 ‘라이트펀드’(RIGHT Fund)에 관심이다. 개발도상국의 감염병 퇴치 성격을 지닌 라이트펀드가 국내 기업의 신약개발과 연구 활동에 어떤 이익을 주는지도 주목된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26일 빌&멀린다게이츠재단(게이츠재단)의 빌 게이츠 이사장이 문재인 대통령에 보낸 서한을 공개했다. 빌 게이츠는 한국 정부와 게이츠재단이 공동으로 조성한 ‘라이트펀드’의 출자금을 확대하겠다고 전하며, 우리정부에도 2배 늘려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트펀드(법인명 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는 개발도상국의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해 지난 2018년 7월 보건복지부와 한국 제약기업 5개사(SK바이오사이언스, LG화학, GC녹십자, 종근당, 제넥신),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의 3자 공동 출자로 만들어진 민관협력 비영리 재단이다. 2022년까지 5년간 총 500억원 규모의 공동출자를 약속했다. 우리 정부는 5년간 250억원을 출자했고 게이츠 재단은 나머지 250억원 중 절반인 125억원을 출자하기로 했다. 만약 빌 게이츠의 제안에 따라, 두 기관이 2배 출자한다면 기금이 100억원 이상 느는 셈이다. 게다가 최근 바이오니아, 유바이오로직스, 에스디바이오센서 등 국내 바이오 기업 3곳이 잇달아 신규 출연을 약속했다. 3곳은 매년 라이트펀드에 각 2억5000만원씩 출연하기로 해, 연구기금은 당초 500억원에서 확대됐다.

라이트펀드 김윤빈 대표는 “게이츠재단과 한국 정부의 기금 확대가 이어지면 더 많은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과제 연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수 있게 된다”며 “국내 기업들의 참여도 더욱 탄력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