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한국 의료의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일, 마다할 이유 없었다”

인터뷰: 손명세 라이트펀드 이사장 “한국 의료의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일, 마다할 이유 없었다”
라이트펀드 2대 이사장 취임한 국제보건 전문가 손명세 교수
“한알의 약은 한 사람을 살리지만, 하나의 약 개발 기술은 만인 살려”
“라이트펀드, 한국 보건의료 기술력 활용한 최고의 ODA 지원방식”

청년의사 & Korea Biomedical Review 게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을 역임한 손명세 전 연세의대 교수가 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 라이트펀드 제2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라이트펀드는 세계 공중보건 증진을 목표로 한국 정부, 한국생명과학기업, 국제자금지원단체가 민관협력으로 2018년 7월 설립된 한국 거점의 국제보건연구기금이다.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의 보건의료 기술력을 활용한 신종 감염병 및 개발도상국 풍토성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백신, 치료제, 진단, 디지털 헬스 기술 R&D를 지원한다.

하지만 저개발국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해 글로벌 헬스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미래 기술 예측 능력은 물론 정부와 사회단체, 각종 민간과 공공분야 기구들과 파트너십이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 바로 그 적임자가 손명세 이사장이다.

아시아태평양공중보건학회(APACPH) 회장,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 부의장, 유엔에이즈계획(UNAIDS) 특별보좌관, 유네스코 국제생명윤리위원회(IBC) 위원, 한국보건행정학회 회장, 보건복지부 장관 국제업무 특별자문관, WHO 국제보건규칙(IHR) 개정위원회 위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 운영위원 등과 같은 화려한 이력이 말해주듯 그는 40년 가까이 보건정책과 국제보건 분야에서 전문성을 다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