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라이트재단-바이오니아 “내성 잡는 결핵진단키트, 중저소득국 공급 위한 WHO 인증 내년 완료”

김한이 라이트재단 대표·박한오 바이오니아 회장 인터뷰
라이트재단, 빌&멜린다게이츠재단·보건복지부 등 출자
바이오니아와 2019년부터 결핵 내성균 진단키트 개발
바이오니아 진단키트, 4개의 내성균을 40분 내 잡아내
하루 1.4만 개 생산기반 구축…자동화로 생산단가 줄여
100만명 수준 글로벌 사망자, 10만 이하로 줄이길 기대

김한이(왼쪽) 라이트재단 대표와 박한오 바이오니아 회장이 24일 서울 종로구 라이트재단에서 결핵의 날을 맞아 진행한 인터뷰 직후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성형주 기자

<서울경제> 게재

“바이오니아(064550)의 결핵균 검사키트는 내년 4분기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을 획득해 제품을 본격적으로 전 세계 중저소득국가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김한이 라이트재단(국제보건기술연구기금) 대표는 24일 ‘결핵의 날’을 맞아 서울경제신문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결핵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동남아시아·아프리카 같은 국가에서 생명을 살리는 결과를 지켜보는 것은 보람된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라이트재단은 보건복지부,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니아 등 국내 제약·바이오사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국내 최초의 민관 협력 비영리재단 법인이다. 주로 중저소득국가의 건강 불균형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 해소에 필요한 백신·치료제·진단 기술 관련 연구개발(R&D) 과제를 선정해 현재까지 70개의 파트너사와 58개 과제에 788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국내 진단기업 바이오니아와 2019년부터 시작한 내성이 있는 결핵균을 진단하는 키트 개발 프로젝트도 그 일환이다. 결핵은 코로나19를 제외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감염률과 치사율을 기록하고 있는 질병이다. WHO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1060만 명의 환자가 있으며 130만 명이 사망했다. 우리나라도 결핵 발병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결핵 발병률 1위, 결핵 사망률 2위를 기록했다.